우선 아주 인상깊게 읽은 책이였다.
인간의 몸짓을 기본바탕으로해 심리학까지 곁들여 상대방의 의중을 손쉽게 파악하고 상대방이 나에게 무엇을 숨기려하는지,상대방이 나에게 거짓말을 하는지등등 아주 흥미로운 주제들로 구성되어있다.
특히 저자가 세계적인 몸짓언어의 권위자 부부이며 오랫동안 인간의 몸짓에대해 연구를하고 또 다른 학자들의 연구결과나 논문등을 인용하여 우리들에게 알기쉽게 그림과 사진으로 쉽게 설명하고있다.
크게 몸짓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쳅터로 구성되어있으며 거짓말하는 상대의 단서를 잡아내는방법 나에게 호감을 느끼는 이성이 하는 행동, 어느 위치에 자리하면 상대방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수 있을까등 남녀노소 누구나 흥미로워할 주제들로 구성되어있다.
나는 특히 나에게 호감이 있는 이성이 하는 행동을 아주 재밌게 봤다. 여기에선 몸짓을 읽는방법과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을 공부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타인에게 함으로써 타인이 무의식적으로 나에게 편안함을 느끼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위함이 궁극적 목적이라 할수있다.
우리의 말과는 다르게 몸짓은 우리가 제대로 컨트롤하기 어려워 입으로는 거짓말을 내뱉으면서도 몸짓에는 내가 거짓말을 하고있다. 라는 단서를 주는게 바로 몸짓이다.
이는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기때문에 의식을 가지고 컨트롤하기 어려운것이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나를 속이려고 하는 사람을 파악할수있는데 유용하게 쓰일수도있다.
특히 이책에선 악수법과 웃음법등 여러가지 부류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하고있다. 어떻게 악수하면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수있고 어떤 악수법을 하지 말아야하는지를 그림과 함께 상세히 설명해주어 비즈니스와 인관관계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웃음은 가짜 웃음과 진짜 웃음을 구별하는방법도 나오고 가짜웃음이라도 인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조사를 인용해 웃음의 효능도 서술했다.
그리고 이성이 나에게 호감을보이는행동은 이성의 소중한 물건을 내 옆에 가까이 둔다거나 손목을보여 나에게 적대심이없고 편안하게 느낀다와 내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따라하는등 여러가지 단서들이 주어져 이성의 의도를 읽어내어 파악할수도있다.
굉장히 도움이 많이된것같다.
우리 몸짓에대해 자세히 알고싶거나, 우리 신체의 변화나 몸짓에 흥미가있다면 강추하는 책이다. 한 번쯤 읽어보면 나도모르게 우리 몸짓을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에 시간가는줄 모르고 책을 읽고있는 자신을 발견하게될것이다